top of page

[Column|교육] 명문대 입시에 필요한 특별 활동 선택을 위한 3 법칙


“오늘의 당신은, 당신이 행한 모든 노력과 경험들에 의해 빚어진 결과물이다.”


이것은 미국의 명문 대학들이 지원자의 특별 활동을 바라보는 주된 시점이다. 대학은 지원자를 자신들의 공동체의 일원으로서의 자질을 판단하는데, 그 판단 기준은 학업적 능력 평가뿐만 아니라 개개인의 인성적인 평가도 포함한다. 대학은 지원자의 경험, 즉  특별활동들의 조합(composition)을 통해 지원자의 자질을 발견하려 한다. 이것을 전인적인(holistic review) 평가라고 하며, 미국 명문 대학들은 거의 모두 이 평가 기준을 사용한다. 물론 모든 미국 대학들이 이 평가 기준을 사용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상위 100위 대학들은 이 평가 방식을 적용해 당락을 결정하고 있다. 따라서 특별활동 구성을 고민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특별활동 계획을 위한 컨설팅을 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고등학교 입학 전이나 고등학교를 막 시작했을 때이지만, 고등학교 고학년일지라도 지금 하고 있는 특별활동에 대한 자가 평가를 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좋은 특별 활동을 선택하기 위한 3 법칙을 통해 지금의 특별활동을 평가해보고 나아갈 방향을 고민해보자.


법칙 1: “나의 지적 호기심이 향하는 곳에 특별한 경험을 하라.” (지적 활력 에너지 평가)


명문대 입학사정관들이 자주 언급하는 인재상에는 '지적 활력(Intellectual Vitality)'이라는 표현이 있다. 이는 개인이 가진 지적 호기심이 어디까지 나를 탐험하게 하는지 그 에너지를 표현하는 평가 기준이다. 이 지적 호기심은 단순히 어떤 직업을 가지겠다는 목표와 연결되지 않아도 된다. 예를 들어, 호수 낚시에 큰 흥미를 가진 학생이 물고기 행동 패턴에 대한 호기심을 어디까지 탐험했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지적 활력은 학습에 대한 사랑, 새로운 아이디어를 탐구하려는 열의, 지식을 의미 있는 방식으로 연결하고 적용하는 능력으로 나타난다. 이 탐험은 과학적, 인문학적, 사회학적, 공학적 사고의 관점에서 시작될 수 있으며, 다양한 활동을 통해 표현될 수 있다. 대학은 지원자의 지적 활력을 통해 그가 어떤 분야에서든 성공할 수 있는 인재인지 평가한다.


법칙 2: “늘 성장하는 사람은 몸에 이기는 습관들을 습득한다.” (성장 능력 평가)


명문대는 끊임없이 성장하는 지원자를 찾는다. 운동, 미술, 디베이트 등 어떤 분야든 상관없이 수준 이상의 성장을 경험한 지원자들은 공통적으로 몇 가지 능력을 가지고 있다. 명확한 목표 설정, 계획 능력, 지속적인 학습과 자기 개발, 노력과 인내, 피드백과 개선, 네트워킹, 멘토링, 건강한 자기관리와 삶의 균형 등이 그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긍정적으로 경험한 학생들은 쉽게 포기하지 않고, 인내하며, 지속적인 노력을 멈추지 않는다. 명문대에 진학한 학생들은 이러한 성장 경험을 통해 서로에게 영감을 주는 곳을 만들고자 한다. 이것이 명문대 입학 평가의 기준 중 하나이다.


법칙 3: “공동체의 일원으로 사회적 의무를 다하라” (사회적 능력 평가)


대학은 공동체의 일원으로 적합한 학생을 평가한다. 이는 4년간 함께 생활할 구성원을 뽑는 과정이기 때문에 개개인의 사회적 능력이 중요하다. 우리는 누구나 어떤 형태의 공동체의 일원으로 소속되어 있다. 중요한 것은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나는 어떤 역할을 했는지 평가받는 것이다. 훌륭한 공동체의 일원이라면 사회적 유대 강화에 힘쓰고, 공동의 이익 증진을 위해 노력했을 것이다. 사회적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데 큰 에너지를 썼다면, 이는 도덕적 책임감과 리더십을 보여준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공동체의 일원으로서 긍정적인 롤 모델로 성장했을 가능성이 크다. 자연스럽게 이같은 지원자는 타 구성원들로 하여금 리더로 활동했을 가능성이 크고 리더쉽은 더 많은 책임감을 가지고 그 누구보다 더 많은 일을 수행했으리라 대학은 판단한다. 리더쉽의 유무는 대학에게 있어 지원자가 공동체에 얼마나 많은 참여를 했고 중요한 책임을 수행했는지를 보여주며 나아가 지원자의 사회적 능력으로 평가 된다.


학업 능력이 일정 수준에 도달했다면, 미국의 명문 대학은 결코 조금 더 높고 낮은 학업 기록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 앞서 말했든 이들은 지원자들을 전인적인 평가를 통해 학업과 건강한 인성을 갖춘 균형 있는 인재를 찾는 것을 목표로 한다. 미국의 명문대학을 목표하고 있다면 특별 활동 선택과 운영에 긍적적 계획과 건설적인 대화를 나누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23 views

Recent Posts

See All

[Column|교육] 올 가을 대학 신입생들을 위한 7가지 조언

대학 신입생 자녀를 둔 가정이라면, 설렘과 우려가 함께할 것이다. 새 보금자리를 찾아 떠나는 아이들에게 부모로서 해줄 수 있는 몇 가지 조언을 적어 보았다. 졸업이 아닌, 더 큰 목표를 설계하라 대학의 최종 목표가 단순히 졸업장이 아니길 바란다....

Comentário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