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의회는 1960년 이후 출생한 사람의 경우 모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령을 67세로 정했으며, 경제학자들은 정부가 2050년까지 이 연령을 2년 정도씩 높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한다.
50세만 넘어도 육체적으로 여기저기 종합병원을 부르는 신호들이 오는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은퇴 시기가 점점 늦어진다라는걸 생각 할때 우리는 막연하게 지나쳐서는 안된다. 100세 시대, 급속한 시대변화 그리고 불안정한 시대에 살고 있는 지금, 은퇴 후에 계속해서 수입을 마련할 수 있는 건강한 은퇴 포트폴리오를 수입이 있는 지금부터 은퇴 후를 위해 구축해 놔야 한다.
미국은 1967년 정년을 65세로 정했다가 1978년에 70세로 조정한 후 1986년에 정년제를 완전히 폐지했다고 할 정도로 실질적으로 평균 은퇴 연령이 점점 높아지고 있는 이유는 고령화사회로 진입하면서 은퇴 후 소셜연금 혜택이 충분하지 못하며, 이를 대비하여 개개인이 추가적으로 미리 준비해 놓은 은퇴자금 마저도 없거나 부족하기 때문이다.
은퇴 후에 수십 년간 받을 수 있는 연금의 여부, 그리고 지속적으로 수입을 마련할 수 있는 계획을 지금부터라도 세워보자. ‘난 이미 늦었어.’라는 생각은 지금 이 순간부터 버려버리고 다음 스텝을 밟아보자.
1. 작은 월간 목표 설정- 이러한 습관은 엄청난 결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 매달 소액의 돈을 저축하겠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예: 하루에 라떼 한잔 건너뛰기) 연금이나 생명 보험에 대해 금융 전문가를 만나 자세히 알아보고 도움을 받아 확신을 얻는다. (protection, lifetime income, living benefit, inflation, interest, tax, risk etc.)
2. 긍정적인 강화는 동기 부여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하니 목표 달성에 대해 자신에게 작은 보상을 준다. 한 달 동안의 저축 목표를 달성했다면, 원하는 새 신발을 사거나 축하하기 위해 저녁 식사를 하는 등 자신에게 보상하는 것 또한 두려워하지 말자. 우리 모두는 목표 달성에 대한 칭찬을 받을 자격이 있다. 기억해야 할 건 당연히 과도한 지출은 금한다.
3. 미래의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그림을 만들어 본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은퇴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느냐는 거다. 새로운 다이어트나 운동 요법을 시작할 때 목표를 설정하는 방법과 유사하게 은퇴를 위한 장기 목표를 결정해 본다. 나이 몇 살에 은퇴하고 싶은지, 은퇴 후 어디서 살고 싶은지, 어떻게 시간을 보낼지, 매월 얼마가 필요할지에 대해 생각해 본다. 그러면 지금부터 어떻게 플랜을 해야 할지 오늘부터 다음 단계를 밟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전문가와 상담 후 계획을 세워본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미래에 어떻게 살아갈지에 대한 긍정적인 비전을 가진 사람들은 오늘날 돈을 절약할 가능성이 훨씬 더 높다고 한다.
현재 삶에 가치를 두고 아낌없이 돈을 쓰는 소비 습관은 즐겁겠지만, 나이가 들어 수입이 줄고 체력이 떨어질 때까지 지속하기는 어려우니, 은퇴 연령이 점점 늦어지는 것에 대한 심각성을 알고 노후 생활에 대한 준비를 하루라도 빨리 계획해야한다.
개인 재정 상황을 오픈하여 얘기하기에 불편한 주제일 수 있지만, 전문인을 통해 상담 및 검토를 받고 당신의 미래를 위한 명확한 경로를 제공받기 바란다.
Комментари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