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베가스 기획기사] 미드 호의 수위가 높아진다? … 베가스의 ‘물’!

*이슈1 – 미드 호 수위의 상승

지난 4월 초부터 미드 호의 수위가 조금씩 높아지기 시작했다. 작년 강수량이 예년에 비해 높았다 하더라도 미드 호의 갈증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갈수록 라스베이거스의 물 사정이 어려워지는 시기에 미드 호의 상승은 매우 큰 관심사가 되었다.

미드 호의 수위가 높아지는 이유는 4월1일부터 파월 호의 글렌 캐년 댐에서 예정된 양의 두 배 이상의 물을 방류하기 때문이다. 미 국토해양부는 미드 호의 수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파월 호에서 훨씬 많은 물을 방류하기로 한 결정에 따른 것이다.

지난 10년 동안 글렌 캐년 댐에서 이러한 유형의 갑작스러운 물의 방출은 2008년, 2012년, 2013년, 2014년, 2018년 및 2021년 11월 말에 시행됐다. 2023년 4월 동안의 시간별 방출은 초당 약 10,533 평방피트에서 18,533 평방피트까지 늘어났다. 파월 호는 콜로라도 로키산맥의 눈이 녹은 물이 밀려드는 곳으로 지난 겨울 큰 적설량으로 인해 평소보다 160% 상승할 예정이다. 웨스턴 워터 평가 기관 브리핑에 따르면 “올해 파월 호에서 강을 따라 내려올 것으로 예상되는 물의 양은 평소보다 177%에 달해 기록적으로 낮은 수위 이후에 절실히 필요한 물을 공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슈2 – 찰스턴 마운틴의 기록적인 폭설

이번 시즌 찰스턴 마운틴의 Lee 캐년 스키장에는 22피트가 넘는 265인치의 적설량을 기록했다. 눈이 녹으면 중력에 의해 높은 고도에서 물이 흘러내리며 미드 호로의 긴 여정이 시작된다. 하지만 라스베이거스 밸리 워터 디스트릭(Las vegas Valley Water District)에 의하면 대부분의 눈은 땅 속으로 스며 미드 호까지 이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는 결론이다.

그렇다 하더라도 300~1,500 피트의 대수층으로 스민 물은 더욱 풍부해져 라스베이거스 갈증 해소에 큰 도움이 된다. 남부 네바다 물 공급의 최소 10%를 차지한다.



*구체적인 베가스 수자원의 활용

라스베이거스 물 사용량의 90%는 미드 호에서 끌어온다. 주로 식수로 사용하는 물이다. 나머지 10%는 대수층으로 흡수된 지하수를 사용한다. 라스베이거스 밸리 지하수 관리 프로그램에 의하면 라스베이거스에는 연중 내내 지하수를 제공하는 우물이 6,000 개 이상이 있다고 한다.

이 중에 가장 잘 알려진 대표적 지하수 사용자는 바로 스트립의 카지노 호텔들. 예를 들어 벨라지오 호텔의 분수쇼는 이 지하수를 사용한다. 그리고 많은 골프장들 역시 지하수를 사용한다. 이들이 사용하는 지하수의 양은 일반적으로 허가에 의해 제한되지만, 이들은 장기적으로 물의 양과 질을 보호하는 방법을 찾는 데 기득권을 가지고 있다.

또한 타운을 형성한 커뮤니티 우물도 상당량을 차지한다. 한 커뮤니티의 물 사용량은 한 가정당 하루에 1,000갤런을 허용한다. 연간 365,000 갤런을 초과할 수 없다. 장기적 사용 목적을 위해 우물에서 퍼 올리는 모든 물에 대한 정확한 판독 값을 유지해야 한다.

단독 가정용 우물은 용수권 허가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하루 사용량은 1,800 갤런을 초과할 수 없다. 이런 단독 주택에서 사용하는 우물이 수천 개에 달한다.


지자체 간에도 여름철 최대 물 수요를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공급과 수요를 관리하는 도시 수도 시스템을 철저히 유지하고 있다.

얕은 대수층에서 나오는 물은 염분이 강해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나, 지속적인 활용법이 연구되고 있다. 정원용으로 사용되는 물은 식수로 사용할 수는 없지만 염분이 적은 지하수를 활용한다.



*미래가 불투명한 남부 네바다의 수자원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파월 호와 미드 호의 협조로 물 수위를 조절하고는 있지만, 상당한 기후 변화로 인해 전문가들은 몇 년 안에 미드 호의 수위가 895 피트까지 낮아져 댐을 지나 흐르기에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한다. 이것은 라스베이거스와 같은 인근 도시에는 매우 끔찍한 일을 의미한다.

기후 과학자이자 애리조나 대학의 교수인 러셀 박사는 “절정기의 후버 댐은 거의 3천만 명이 사용하는 전기의 상당 부분을 생산했지만 이미 1/3로 떨어졌고, 호수의 데드 풀 상태는 모든 전기 생산의 끝을 의미한다. 아울러 라스베이거스 수원의 90%도 소실되는 것이다.”라고 내다봤다.

미드 호가 데드 풀에 도달하더라도 기술적으로는 여전히 베가스에 식수를 공급할 수는 있다. 하지만 농업 활동을 위한 물은 충분하지 않을 전망이다.

러셀 박사는 “소득이 적은데 지출만을 고집한다면 저축할 수 없다.”고 비유했다. 이것은 라스베이거스가 더 긴 시간 동안 물을 원활하게 사용하려면 현재 아껴 쓰는 것이 가장 빠른 해결책이 될 수 있다는 결론이다.



글_ 제이스 이





<사진 설명>

  1. 후버 댐 수위 - 3월에는 현저히 낮은 수위를 보이다가 4월부터 조금씩 상승하는 미드 호 수위 그래프.

  2. 스프링 마운틴 적설량 – 올해 최고의 적설량과 지하수 양을 나타내는 그래프.

  3. 후버 댐 – 4월 이후 조금씩 수위를 높여가는 후버 댐.

  4. 글렌캐년 댐 – 파월 호의 물을 방류하는 글렌캐년 댐.

  5. 최근 가뭄의 정도를 나타내는 미드 호의 위성 사진.

  6. 콜로라도의 눈 녹은 물이 모여드는 파월 호 전경

7 views

Commenti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