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칼럼|재정] 로스 IRA를 사용한 래더링

조기 은퇴를 계획하는 경우, 그리고 세금유예(Tax-deferred)가 되는 은퇴 플랜에 돈이 많을 경우라면 401(k),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전환하는 래더링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원래 래더링 전략은 보유하고 있는 자산 중 채권에 투자했을 경우 많이 사용하는 전략이다. 각기 다른 만기로 구성해 변동성에 대비, 안정적 소득을 취할 수 있도록 목표하는 것이다. 만기를 다양하게 구성함으로써 투자자는 단일 금리에 묶이지 않아도 되고, 금리 리스크를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사용된다.


2022년 사회보장국에 따르면, 평균 소셜 연금 월 지급액은 $1,550 달러, 부부 합산 $2,739 달러가 지급되었다고 한다. 소셜 연금은 평생 지급된다는 장점이 있지만 그렇다고 편안하고 안락한 노후를 즐기기엔 턱없이 부족한 금액이다. 특히 요즘같이 가파른 인플레이션 시대, 고물가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평균 소셜 연금 지급액 $2,739로는 편안한 노후를 즐길 수 없다. 따라서 안락한 노후를 보내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개인 은퇴 연금을 개설하거나 직장에서 제공하는 기업연금이 함께 동반되어야 가능하다.


미국에서 은퇴준비를 위해 이용하는 은퇴플랜들 중 개인이 할 수 있는 플랜으로는 Traditional IRA(전통형 IRA)와 Roth IRA(로스 IRA)가 있다. 그 외에도 기업에서 제공하는 401(k)나 스몰 비지니스 오너가 할 수 있는 SEP IRA, SIMPLE IRA등이 있다. 세금공제를 통해 저축할 수 있는 401(k), SEP IRA, SIMLE IRA, Traditional IRA등의 은퇴플랜들은 은퇴 후 인출액수에 대해 소득세율이 적용돼 세금을 내야 하지만, Roth IRA는 저축 시 세금공제는 없지만 인출 시 인컴과 자라난 이자에 대한 소득세를 내지 않는 장점이 있다. 다시 말해 Tax Free Income 이 된다는 뜻이다.


지금 세금 공제를 받고 나중에 세금을 내는 것이 유리한지 아니면 지금 세금을 내더라도 나중에 세금 없는 인컴을 만드는 것이 유리한지 따져보고 선택해야 한다. 둘 중 어떤 플랜이 더 효과적일지는 미래의 소득세율을 먼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지금보다 은퇴 시점의 소득세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면 Roth IRA를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지만 반대로 지금 내는 세율보다 낮아질 거라 예상되면 기존에 가지고 있는 401(k)나 Traditional IRA를 Roth IRA로 컨버전 하는 것을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Roth IRA에 불입하거나 컨버전하는 가장 큰 이유는 59.5세가 지나 돈을 꺼내 쓰고자 할 경우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반복해서 말해 Tax free income이 된다. 또한 73세부터 반드시 인출해야 한다는 강제인출규정(RMD)을 적용 받지 않기에 필요치 않다면 인출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한 가지 명심해야 할 것은 Roth IRA로 컨버전 할 경우에는 5년간 인출을 할 수 없다는 제한이 있다. 하지만 특별한 경우 면제를 받게 되는데 본인의 사망, 첫 집 장만, 장애발생 등과 같은 경우가 생긴다면 5년이라는 룰(Rule)에 상관없이 돈을 인출할 수 있다.


5년 기간의 룰은 캘런더 이어(Calendar Year) 로 기준을 둔다. 2023년 9월에 기존 Traditional IRA에 있는 돈을 Roth IRA로 전환했다고 가정할 때, 5년기간의 룰은 2023년 1월 1일로 시작되어 2028년 1월 1일에 벌금 없이 돈을 인출할 수가 있다. 따라서 2023년 1월1일로 적용 받기 위해선 2023년 12월 1일까지는 컨버전이 이루어져야 가능하다.


만약 컨버전 이후 지속적으로 Roth IRA에 불입하고자 할 경우라면 개인 인컴 규정을 따라야 한다. Roth IRA는 소득의 일정금액이 IRS에서 정해 놓은 금액이상을 넘게 되면 저축할 수 없다는 조건이 있다. 2023년 기준 Roth IRA에 불입가능한 인컴은 싱글인 경우 13만 8000 달러이고, 부부일 경우 21만 8000 달러이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컨버전 이후 5년을 채우지 못하고 돈을 인출할 경우라면 10%의 penalty와 그해 소득세를 내야 한다. 따라서 73세 RMD를 해야 하는 해와 5년이라는 룰의 가이드라인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꼼꼼히 따져보고 컨버전해야 손해 보는 일이 없다.


조기은퇴를 계획하는 경우, 그리고 세금유예(Tax-deferred)가 되는 은퇴플랜에 돈이 많을 경우라면 401(k), Traditional IRA에서 Roth IRA로 전환하는 래더링 전략을 수립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원래 래더링 전략은 보유하고 있는 자산 중 채권에 투자했을 경우 많이 사용하는 전략이다. 각기 다른 만기로 구성해 변동성에 대비, 안정적 소득을 취할 수 있도록 목표하는 것이다. 만기를 다양하게 구성함으로써 투자자는 단일 금리에 묶이지 않아도 되고, 금리 리스크를 낮출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많이 사용된다.


이 래더링 전략을 Roth IRA컨버전에 대비해 미래의 은퇴를 계획해 볼 수 있다. 만약 60세에 은퇴를 할 계획이고 매해 필요한 자금이 5만불이라고 가정한다면, 55세부터는 옮겨오는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그래야 5년 룰과 59.5세 룰에 저촉되지 않고60세때 필요한 자금을 소득세 없이 꺼내 쓸 수 있다. 이방법을 계속 반복해 매해 옮겨 놓는다. 56세에 5만불을 옮겨와 61세에 꺼내 쓸 수 있도록 하고 57세에5만불을 옮겨와 62세에 쓸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는 것이다.


2023년 2월까지 연준은 인플레이션을 잡기위해 꾸준히 금리를 인상했다. 기존금리가 오르기 시작하면서 모든 금융회사의 고정이자율도 함께 상승했다. 이에 발맞춰 많은 보험회사들은 고정 수익률(fixed interest) 5%가 넘는 상품들을 앞다퉈 내놓았고, 불입금의 선이자6% 를 보너스로 지급하는 상품들도 선보이고 있다. 어떤 플랜이 나의 목적과 상황에 맞는지 재정 전문가나 세법 전문가와 검토한 후 발 빠른 행보를 보인다면, 은퇴시점 더 많은 인컴을 확보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11 views

Recent Posts

See All

[Column|재정] 10가지 생명보험 실수와 피하는 방법

생명보험은 재정 전략과 계획을 세우고 관리하는데 있어 기초가 되는 중요한 금융 상품이다. 허나 많은 사람들이 생명보험을 구매하고 관리하는데 있어서 여러 실수를 범하는 것을 자주 보게 된다. 별거 아닌 것 같았던 실수로 인해 불필요한 비용 지급 및...

[Column|재정] 은퇴 계획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한다.

미국 의회는 1960년 이후 출생한 사람의 경우 모든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연령을 67세로 정했으며, 경제학자들은 정부가 2050년까지 이 연령을 2년 정도씩 높일 것으로 예상한다고 한다. 50세만 넘어도 육체적으로 여기저기 종합병원을 부르는...

Comments


bottom of page